LP Àç»ýÀÇ ¿£µå °ÔÀÓ
FM Acoustics FM223 PhonoMaster

 

 

¿Àµð¿À°¶·¯¸® ⸳ 20ÁÖ³â Çà»ç°¡ ¿­¸° Áö³­ÇØ 10¿ù4ÀÏ Àú³á, ¼­¿ï ¼ººÏ±¸ »ï¼±µ¿ ¿Àµð¿À°¶·¯¸® º»»ç 3Ãþ ½Ãû½ÇÀÌ Àá½Ã ¼ú··¿´´Ù. ¼¼°è °¢±¹ÀÇ ³»·Î¶óÇÏ´Â ¿Àµð¿À Á¦ÀÛÀڵ鸶Àú ÀڽŵéÀÌ ÁöÄѺ» ¡®¸ÅÁ÷¡¯ÀÌ ¹Ï°ÜÁöÁö ¾Ê´Â µí °¨Åº»ç¸¦ ³»¹ñ¾ú´Ù. FM¾îÄí½ºÆ½½º(FM Acoustics)ÀÇ ¸¶´©¿¤ ÈĹö(Manuel Huber) ȸÀåÀÌ ÀÚ½ÅÀÌ ¸¸µç Æ÷³ë¾ÚÇÁ¸¦ °Çµå·Á LP¿¡ ±êµç Ŭ¸¯, ÆË, Å©·¡Å¬ °°Àº °¢Á¾ ³ëÀÌÁ °¨ÂÊ°°ÀÌ Áö¿ö¹ö·È±â ¶§¹®ÀÌ´Ù. FM¾îÄí½ºÆ½½ºÀÇ Æ÷³ë¾ÚÇÁ°¡ ÀÌ °°Àº ³ëÀÌÁî Á¦°Å¿¡ ½ÅÅëÇÑ ´É·ÂÀÌ ÀÖ´Ù´Â °ÍÀº ÀÍÈ÷ ¾Ë°í ÀÖ¾úÁö¸¸ ÀÌ Á¤µµÀÏ ÁÙÀº ¸ô¶ú´Ù´Â ´«Ä¡¿´´Ù.

 

 

 

 

À̳¯ ¸ÅÁ÷ÀÇ ÁÖÀΰøÀÌ ¹Ù·Î FM223 PhonoMaster(Æ÷³ë¸¶½ºÅÍ)¿´´Ù. Áö³­ÇØ FM¾îÄí½ºÆ½½ºÀÇ XS-1, XS-2B, XS-3B Ç® ½Ã½ºÅÛÀ» ¸®ºäÇß´ø ÇÊÀÚÀ̱â´Â ÇÏÁö¸¸, FM223¿¡ LP¸¦ °É¾î Á÷Á¢ ½ÃûÇÑ °ÍÀº À̹øÀÌ Ã³À½ÀÌ´Ù. ±×¸®°í ¡®FM223¡¯À̶ó´Â ÀÌ ÂªÀº ¿µ¾î ¾ËÆĺª°ú ¼ýÀÚ Á¶ÇÕ¿¡ ÀÌ·¸°Ô³ª °­·ÂÇÑ ¾Æ¿ì¶ó°¡ ±êµé¾î ÀÖÀ» ÁÙÀº ¹Ìó ¸ô¶ú´Ù. ƯÈ÷ ÃÖ±Ù RIAA ÀÌÀü EQ Ä¿ºê º¸Á¤°ú Ä«Æ®¸®Áö ÀÓÇÇ´ø½º ¼¼ÆÃÀ¸·Î À½ÀÌ È®È® ¹Ù²î´Â Àç¹Ì¿¡ ºüÁø ÅͶó ´õ¿í ±×·¨´Ù. ¶ÇÇÑ ¿Àµð¿À·Î µè´Â À½À̶ó´Â °ÍÀº °á±¹ Àüü ½Ã½ºÅÛ°ú °ø°£ÀÌ ÇÔ²² ºú¾î³½ °á°ú¶ó´Â »ç½ÇÀ» ÀÌ FM223Àº ´Ù½Ã ±ú´Ý°Ô ÇØÁá´Ù.

 

 


 

 

FM Acoustics¿Í ±×µé¸¸ÀÇ ¸®±×

 

 

FM¾îÄí½ºÆ½½º´Â ¡®±×µé¸¸ÀÇ ¸®±×¡¯·Î À¯¸íÇÏ´Ù. Ÿ»ç ºê·£µå Á¦Ç°ÀÌ ÀڽŵéÀÇ ½Ã½ºÅÛ¿¡ ³¢¾îµé ¿©Áö¸¦ °ÅÀÇ ÁÖÁö ¾Ê´Â´Ù. ÀڽŵéÀÌ Ãß±¸ÇÏ´Â ÀÌ»óÀûÀÎ À½¿¡ ¹æÇØ°¡ µÈ´Ù°í º» °ÍÀÌ´Ù. À̹ø FM223 ½Ãûµµ ¸¶Âù°¡Áö. ¿Àµð¿À °¶·¯¸® º»»ç ½Ãû½Ç¿¡¼­ ÁøÇàµÈ ½Ãû¿¡´Â Ç÷¡±×½Ê ½ºÇÇÄ¿ XS-1°ú ÆÄ¿ö¾ÚÇÁ FM1811 2´ë, ÇÁ¸®¾ÚÇÁ FM268C°¡ µ¿¿øµÆ´Ù. ½ºÇÇÄ¿ XS-1ÀÇ °æ¿ì ¾Æ¿¹ Ÿ»ç ÆÄ¿ö¾ÚÇÁ¿Í ¿¬°á ÀÚü°¡ ºÒ°¡´ÉÇÏ´Ù. ½ºÅ×·¹¿À ÆÄ¿ö¾ÚÇÁ FM1811 ¿ª½Ã ¿ÜÀå Å©·Î½º¿À¹ö¸¦ º°µµ·Î ¸¶·ÃÇÏ°í, ½ºÅ×·¹¿À ¾ÚÇÁ 2´ë·Î ½ÇÁúÀûÀÎ ¹ÙÀ̾ÚÇÎÀ» ÇÏ´Â µî öÀúÈ÷ XS-1°ú ¸ÅĪÀ» ¿°µÎ¿¡ µÎ°í ¼³°èµÆ´Ù. ±×³ª¸¶ À¯Àú¿¡°Ô ¼±ÅñÇÀÌ ÀÖ´Â °ÍÀº ÅÏÅ×À̺íÀ̳ª CDP °°Àº ¼Ò½º±â±â Á¤µµ´Ù.

 

FM¾îÄí½ºÆ½½º°¡ ÀÌó·³ ÀڽŵéÀÇ Ç® ½Ã½ºÅÛÀ» °íÁýÇÏ´Â °ÍÀº ¡®ÁÂ¿ì ¹ë·±½º¿Í ·ë ¾îÄí½ºÆ½½º¡¯ ¶§¹®ÀÌ´Ù. ¿ì¼± FM¾îÄí½ºÆ½½ºÀÇ ½ºÇÇÄ¿¿Í ¾ÚÇÁ´Â ¸ðµÎ öÀúÇÑ ÁÂ¿ì ¹ë·±½º¸¦ Ãß±¸ÇÑ´Ù. Á¿찡 ¿Ïº®È÷ ¹ë·±½º°¡ ¸Â¾Æ¾ß Æ÷Ä¿½Ì, À̹Ì¡, »ç¿îµå½ºÅ×ÀÌ¡ ¸ðµç °Ô °¡´ÉÇϱ⠶§¹®ÀÌ´Ù. ¹°·Ð ÀÌ´Â ¿øÀ½ÀÇ ¿Ïº®ÇÑ Àç»ýÀ» À§Çؼ­´Ù. ¿¬ÁÖȸÀåÀ̳ª ³ìÀ½ ½ºÆ©µð¿À¿¡¼­ ³ª´Â ¾ÆÁÖ ÀÛÀº ¼Ò¸®, ¿¹¸¦ µé¾î ¿¬ÁÖÀÚÀÇ ¿Ê±êÀÌ ½ºÄ¡´Â ¼Ò¸®±îÁöµµ ³õÄ¡Áö ¾Ê°í Àç»ýÇÏ´Â °ÍÀÌ FM¾îÄí½ºÆ½½ºÀÇ ¸ñÇ¥´Ù.

 

 

fm_06.jpg

¡ã FM Acoustics 266mk2 / FM 233 / FM 223 

 

 

ÀÌ °°Àº ÁÂ¿ì ¹ë·±½º¸¦ À§ÇØ ºÎÇ° ¼±º°°ú ¸ðµâ Á¦ÀÛ¿¡ °øÀÌ ¸¹ÀÌ µé¾î°¡¸ç ±× °úÁ¤¿¡¼­ ºÒ·®Ç°µµ ¾öû ³ª¿Â´Ù. Á¤ÇØÁø ½ºÆå´ë·Î ¸¸µç °ÍµéÀÌ ¾Æ´Ï¸é ¸ðµÎ Æó±â óºÐÇϱ⠶§¹®ÀÌ´Ù. ÀÌ·¯´Ï Á¦Ç° °¡°ÝÀÌ ºñ½ÎÁú ¼ö¹Û¿¡ ¾ø´Ù. ½ºÆåÀÌ °¡Àå ¶Ù¾î³­ °ÍÀ¸·Î À¯¸íÇÑ ºñ¼ÎÀÌ(Vishay) ÀúÇ×Àº ÀÏ¹Ý ÀúÇ׺¸´Ù 100¹è Á¤µµ ¹Ù½Ñµ¥, FM¾îÄí½ºÆ½½º¿¡¼­´Â ÀÌ ºñ¼ÎÀÌ ÀúÇ×À» ´ë·® ±¸¸ÅÇØ ¶Ç´Ù½Ã ¼±º°ÇÏ´Â °úÁ¤À» °ÅÄ£´Ù. ½ºÇÇÄ¿ ÀÎŬ·ÎÀúµµ ¸¶Âù°¡Áö. Å븶´Ù ¼Ò¸® Â÷ÀÌ°¡ ³ª±â ¸¶·ÃÀ̶ó ±× ¼Ò¸®ÀÇ ÁÂ¿ì ¹ë·±½º°¡ ¾È¸Â´Â ÀÎŬ·ÎÀú´Â ¹«Á¶°Ç Æó±â óºÐÇÑ´Ù.

 

FM¾îÄí½ºÆ½½º¿¡¼­´Â ½ÇÁ¦ À¯Àú°¡ ÀڽŵéÀÇ Á¦Ç°À» »ç¿ëÇÒ ¶§µµ ½Ãû°ø°£¿¡ µû¶ó ÁÂ¿ì ¹ë·±½º¸¦ ÃÖ¿ì¼±½ÃÇØ ¼¼ÆÃÇϵµ·Ï ±ÇÀåÇÏ°í ÀÖ´Ù. Áý¸¶´Ù ½Ãûȯ°æÀÌ ÀüºÎ ´Ù¸£°í Á¿ì°ø°£ÀÌ ºñ´ëĪÀÎ °æ¿ì°¡ ´õ ¸¹±â ¶§¹®ÀÌ´Ù. ¶ÇÇÑ FM¾îÄí½ºÆ½½º°¡ ÇÁ¸®¾ÚÇÁºÎÅÍ ÆÄ¿ö¾ÚÇÁ, ¿ÜÀå Å©·Î½º¿À¹ö, ½ºÇÇÄ¿±îÁö ¸ðµç ±â±â¸¦ ÀÚ»ç Ç® ½Ã½ºÅÛÀ¸·Î ±¸¼ºÇØ¾ß ÇÑ´Ù°í ÁÖÀåÇÏ´Â ¹è°æÀ̱⵵ ÇÏ´Ù. ÁÂ¿ì ¹ë·±½º°¡ ¿Ïº®È÷ ¸Â´Â ±â±â´Â ÀÚ»ç Á¦Ç°¹Û¿¡ ¾ø±â ¶§¹®À̶ó´Â ³í¸®´Ù. ´ÜÁö ±â±â°£ ÀÓÇÇ´ø½º ¸ÅĪÀ̳ª À§»ó ÀÏÄ¡¸¸À» À§ÇØ ¡®¿ø ºê·£µå¡¯¸¦ ÃßõÇÏ´Â ¿©´À Á¦ÀÛ»ç¿Í´Â ¿ÏÀüÈ÷ ´Ù¸¥ °³³äÀÇ ¡®Ç® ½Ã½ºÅÛ¡¯ÀÎ °ÍÀÌ´Ù.

 

 


 

 

FM223Àº ±×·¡¼­ ¾î¶² Æ÷³ë¾ÚÇÁ?

 

 

FM223 PhonoMaster(Æ÷³ë¸¶½ºÅÍ)´Â FM¾îÄí½ºÆ½½º°¡ ³»³õÀº 4°³ Æ÷³ë¾ÚÇÁ Áß ÃÖ»óÀ§ ¸ðµ¨·Î, ¹ØÀ¸·Î FM222 MKIII, FM123, FM122 MKII°¡ Æ÷ÁøÇØ ÀÖ´Ù. ½ÇÁ¦·Î ÅÏÅ×À̺í(ÇÁ·ÎÁ§Æ® ¿Àµð¿À 175 Vienna Philharmonic)¿¡ ¹°·Á ¿©·¯ LP¸¦ µé¾îº¸´Ï, Æ÷³ë¾ÚÇÁ·Î ÇÒ ¼ö ÀÖ´Â °ÅÀÇ ¸ðµç °Í, ¾Æ´Ï ±× ÀÌ»óÀ» °Çµå¸®°í À½¹ÌÇÒ ¼ö ÀÖ¾ú´Ù. ¼Ò¸®´Â? ³î¶øµµ·Ï Â÷ºÐÇÏ°í Àû¸·Çϸç ÇØ»ó·ÂÀÌ »ì¾Æ ÀÖ´Â ¼Ò¸®¿´´Ù. FM¾îÄí½ºÆ½½º Ç® ½Ã½ºÅÛ Æ¯À¯ÀÇ ±í¼÷ÇÑ °ø°£°¨°ú Æø½ÅÆø½ÅÇÑ À½ÀÇ °¨ÃËÀ» °¡Àå À­¹°ÀÎ ÀÌ Æ÷³ë¾ÚÇÁ°¡ À̲ö´Ù´Â ÀλóÀ̾ú´Ù. Ä«Æ®¸®Áö ½ÅÈ£¸¦ Á¦ÀÏ ¸ÕÀú ¸¸³ª´Â °ÍÀº ¿ª½Ã Æ÷³ë¾ÚÇÁ´Ù.

 

FM223Àº ±âº»ÀûÀ¸·Î µð½ºÅ©¸®Æ® Ŭ·¡½ºA ÁõÆøȸ·Î¸¦ žÀçÇÑ Ç® ¹ë·±½º ³ëÇǵå¹é Æ÷³ë¾ÚÇÁ. µû¶ó¼­ ÀÔÃâ·Â´ÜÀÚ´Â ¸ðµÎ XLR ´ÜÀÚ»ÓÀ̸ç, ÀԷ´ÜÀÚ´Â 2Á¶°¡ ÀÖ¾î ÅÏÅ×À̺íÀ̳ª Åæ¾ÏÀ» 2°³±îÁö »ó½Ã ¿¬°áÇØµÑ ¼ö ÀÖ´Ù. ÆÄ¿öÄڵ尡 ºÙ¹ÚÀÌÀÎ ÇÁ¸®¾ÚÇÁ³ª ÆÄ¿ö¾ÚÇÁ¿Í ´Þ¸®, º°µµ Àü¿øºÎ(FM205)¸¦ ¸¶·ÃÇÑ Á¡µµ ´«±æÀ» ²ô´Âµ¥, ÀÌ´Â ¿ö³« ¹Ì¼¼ÇÑ ½ÅÈ£¸¦ ´Ù·ç´Â Æ÷³ë¾ÚÇÁ°¡ Àü¿øÆ®·£½ºÀÇ ÀüÀÚ±âÀå ³ëÀÌÁî¿¡ ¸Å¿ì Ãë¾àÇϱ⠶§¹®ÀÌ´Ù.

 

FM223Àº ¶ÇÇÑ Ç¥ÁØ RIAA Ä¿ºê »Ó¸¸ ¾Æ´Ï¶ó ±× ÀÌÀü °¢ ·¹ÄÚµåȸ»çµéÀÌ Á¤ÇسõÀº ´Ù¾çÇÑ EQ Ä¿ºê¿¡µµ ´ëÀÀÇÑ´Ù. 1950³â´ë ¸ð³ë·Î ³ìÀ½µÈ À½¹Ýµµ ¸¶À½²¯ ±×¸®°í Á¦´ë·Î µéÀ» ¼ö ÀÖ´Ù´Â ¾ê±â´Ù. Ä«Æ®¸®Áö¿¡ ¸ÂÃç ºÎÇÏ ÀÓÇÇ´ø½º³ª Ä¿ÆнÃÅϽº¸¦ ´Ù¾çÇÏ°Ô Á¶ÀýÇÒ ¼ö ÀÖ´Â °ÍÀº ±âº»ÀÌ°í, óÀ½¿¡ ¾ð±ÞÇÑ °Íó·³ LP¿¡ ³­ ½ºÅ©·¡Ä¡³ª Á¤Àü±â, ¸ÕÁö µî¿¡ ÀÇÇÑ Å¬¸¯(click), ÆË(pop), Å©·¡Å¬(crackle) ³ëÀÌÁ ´ëÆø Áö¿öÁÖ´Â ±â´Éµµ ÀÖ´Ù.

 

 

 

 

¿Ü°üºÎÅÍ º»´Ù. ¼¨½Ã´Â ¹°·ÐÀÌ°í ³ëºê¿Í ¹öÆ°±îÁö ¸ðµÎ Ȳ±ÝºûÀ» µÑ·¶´Ù. FM¾îÄí½ºÆ½½ºÀÇ ÀüÇüÀûÀÎ Æйи® ·èÀÌ´Ù. ¼¨½Ã´Â Ç×°øµî±ÞÀÇ ¾Ë·ç¹Ì´½À» ÀÏÀÏÀÌ ·¹ÀÌÀú·Î Àý»èÇØ ¼ÕÀ¸·Î ±¤ÅÃÀ» ³ÂÀ¸¸ç, À½°¢À¸·Î »õ±ä ±ÛÀÚ¿Í ´«±ÝÀº ½ÃÀμº°ú ³»±¸¼ºÀ» À§ÇØ ¸ðµÎ ¾Æ³ë´ÙÀÌ¡ ó¸®Çß´Ù. FM¾îÄí½ºÆ½½º¿¡ µû¸£¸é FM223Àº ¸ÅÀÏ 10½Ã°£¾¿ 365ÀÏ Æ²¾úÀ» ¶§ ¹«·Á 38³â µ¿¾È ¾µ ¼ö ÀÖ´Ù. ¿ª½Ã ¡®¸ÞÀ̵å ÀÎ ½ºÀ§½º¡¯´ä´Ù. ÆøÀº 446mm, ³ôÀÌ´Â 92mm, ¾È±æÀÌ´Â 280mm, ¹«°Ô´Â 9.4kg.

 

³»ºÎ¸¦ º¸¸é ÇÙ½É È¸·Î´Â ¸ðµÎ ¸ðµâ ±¸¼ºÀ¸·Î Á¤°¥ÇϱⰡ ÀÌ·ç ¸»ÇÒ ¼ö ¾ø´Ù. ÀԷ´ÜÀÇ °æ¿ì HR19340 ¸ðµâ 2°³¸¦ ÅëÇØ Ä¿¸Õ¸ðµå ½Ã±×³Î(Common Mode Signal), Áï ¿ÜºÎ À¯ÀÔ ³ëÀÌÁ ´ëÆø ÁÙÀÌ´Â ÇÑÆí Àڽſ¡°Ô µé¾î¿À´Â ¾ð¹ë·±½º ½ÅÈ£³ª ¡®°¡Â¥¡¯ ¹ë·±½º ½ÅÈ£¸¦ ±× ÀÚ¸®¿¡¼­ ¡®ÁøÂ¥¡¯ ¹ë·±½º ½ÅÈ£·Î ¹Ù²ãÁشٰí ÇÑ´Ù. Ãâ·Â´Ü ¿ª½Ã HR 19200 ¸ðµâÀÌ 2°³ ÀåÂøµÅ ¡®ÁøÂ¥¡¯ ¹ë·±½º Ãâ·ÂÀ» »Ì¾Æ³½´Ù.

 

 

 

 

FM¾îÄí½ºÆ½½º°¡ ƯÈ÷ Æ÷³ë¾ÚÇÁ ¼³°è¿¡ À־ ÀÌó·³ ¡®¹ë·±½º¡¯ ȸ·Î¸¦ °­Á¶ÇÏ´Â °ÍÀº Ä«Æ®¸®Áö ÀÚü°¡ ¹ë·±½º ¼Ò½º, Áï +, - ¾î´À ½ÅÈ£µµ ±×¶ó¿îµå(ground)¿Í ¿¬°áµÇÁö ¾ÊÀº ½ÅÈ£À̱⠶§¹®. ÀÌ°°Àº ¹ë·±½º ½ÅÈ£¸¦ ¹Þ¾Æµé¿© ¹ë·±½º ÁõÆøÀ» Á¦´ë·Î ±¸ÇöÇÒ °æ¿ì ÇèÀ̳ª Ä¿¸Õ¸ðµå ³ëÀÌÁî°¡ ȹ±âÀûÀ¸·Î ÁÙ¾îµå´Â °áÁ¤Àû ÀÌÀ¯´Ù. ´ÙÀ̳»¹Í½º¿Í Çìµå·ëÀÌ ´Ã¾î³ª´Â È¿°úµµ ÀÖ´Ù.

 

½ºÆåÀº È­·ÁÇÔ ±× ÀÚü´Ù. °ÔÀÎÀº Åë»ó ¼öÁØÀÇ 52dBÀÌÁö¸¸ 10dB¸¦ º¸ÅÅ ¼ö ÀÖ°í, ¹ë·±½º ÀԷ´ÜÀÇ Ä¿¸Õ¸ðµå³ëÀÌÁî Á¦°ÅÀ²(CMRR)Àº ¹«·Á 110dB¿¡ À̸¥´Ù. µ¥½Ãº§ Ç¥±â¶ó ½Ç°¨ÀÌ ¾È³ª½Ã°ÚÁö¸¸, À̸¦ ½ÊÁø¹ýÀ¸·Î Ç®¸é, ÀԷ´ÜÀ» Åë°úÇÑ ½ÅÈ£¿¡ ¼¯ÀÎ ³ëÀÌÁî°¡ ½ÅÈ£ ´ëºñ 31¸¸6227ºÐÀÇ 1¿¡ ºÒ°úÇÏ´Ù´Â ¾ê±â´Ù. 100dB(10¸¸ºÐÀÇ 1)¿Í´Â ÀÌ ¼¼°è¿¡¼­ Çϴðú ¶¥ Â÷ÀÌ´Ù.

 

ÀÌó·³ ³ôÀº CMRRÀº ÇÊÀÚ°¡ FM223À» ¡®Â÷ºÐÇÏ°í Á¤°¥ÇÏ¸ç ¾Æ´ÁÇÑ¡¯ ¼Ò¸®¶ó°í ´À³¢°Ô ÇÑ Áß¿äÇÑ ±â¼úÀû ÆÑÆ®´Ù. ÇÊÀÚ°¡ ÀÚÅÿ¡¼­ ¾²°í ÀÖ´Â Æ÷³ë¾ÚÇÁ°¡ »ó´ëÀûÀ¸·Î °ÅÄ¥°í Åõ¹ÚÇÏ°Ô ´À²¸Áø °Íµµ ÀÌ CMRR ¼öÄ¡ ¶§¹®ÀÌ ¾Æ´Ò±î ½Í´Ù. À̹ۿ¡ ÁÖÆļöÀÀ´äƯ¼ºÀº 1Hz~400kHz¿¡ °ÉÃÄ ÆòźÇÏ°í, ÀԷ°¨µµ´Â 250uV¿¡ À̸¦ ¸¸Å­ ¿¹¹ÎÇÏ´Ù. ¿ÖÀ²Àº ÃÖ´ëÄ¡°¡ 0.005%¿¡ ¸Ó¹°°í, RIAA Ä¿ºê º¸Á¤ÀÇ Á¤È®µµ´Â Àü ´ë¿ª¿¡ °ÉÃÄ +,-0.05dB¿¡ ±×Ä£´Ù.

 

 


 

 

FM223À¸·Î ÇÒ ¼ö ÀÖ´Â °Íµé

 

 

FM223À¸·Î ÇÒ ¼ö ÀÖ´Â °ÍÀº ¹«¾ùÀÌ ÀÖÀ»±î. ÀÌ´Â FM233 Àü¸é ÆгÎÀ» ÀÚ¼¼È÷ º¸¸é ¾Ë ¼ö ÀÖ´Ù. °¡Àå ´«±æÀ» ²ô´Â °ÍÀº ¿ª½Ã ¸¶´©¿¤ ÈĹö ȸÀåÀÌ ½Ã¿¬ÇÑ ¡®De-Click¡¯(µð-Ŭ¸¯)°ú ¡®De-Crackle¡¯(µð-Å©·¡Å¬) ¹öÆ°, ±×¸®°í 2°³ÀÇ EQ Ä¿ºê º¸Á¤ ³ëºê¿Í, ÀÔ·Â(ºÎÇÏ) ÀÓÇÇ´ø½º¿Í Ä¿ÆнÃÅϽº¸¦ Á¶ÀýÇÒ ¼ö ÀÖ´Â Ä«Æ®¸®Áö ·Îµù ¸ðµâÀÌ´Ù.

 

µð-Ŭ¸¯, µð-Å©·¡Å¬ ¹öÆ°Àº ¸» ±×´ë·Î ½ºÅ©·¡Ä¡³ª Á¤Àü±â, ¸ÕÁö µîÀ¸·Î ÀÎÇÑ Å¬¸¯°ú Å©·¡Å¬ ³ëÀÌÁ ÃÖ´ëÇÑ Áö¿öÁÖ´Â ¿ªÇÒÀ» ÇÑ´Ù. LP¸¦ µéÀ» ¶§ ÀÏÁ¤ °£°ÝÀ» µÎ°í ´úÄÀ´úÄÀ ³ª´Â ³ëÀÌÁî°¡ Ŭ¸¯, °è¼ÓÇؼ­ ÆËÄÜ Æ¢±â´Â °Íó·³ Ÿ´ÚŸ´Ú ³ª´Â ³ëÀÌÁî°¡ Å©·¡Å¬ÀÌ´Ù. À̸¦ DSP ¹æ½ÄÀÌ ¾Æ´Ï¶ó ¿À·ÎÁö µð½ºÅ©¸®Æ® ¾Æ³¯·Î±× ȸ·Î·Î ±¸ÇöÇÑ Á¡, ±×°Íµµ ¿ø À½¾Ç½ÅÈ£ ÁÖÆļö´Â ÀüÇô °Çµå¸®Áö ¾Ê°í ³ëÀÌÁ ¾ø¾Ø Á¡ÀÌ ³î¶ø´Ù.

 

 

 

 

2°³ÀÇ EQ Ä¿ºê º¸Á¤(De-emphasis) ³ëºê´Â ¿ÞÂÊÀÌ ÅÏ¿À¹ö(Turnover), ¿À¸¥ÂÊÀÌ ·Ñ¿ÀÇÁ(Rolloff)´Ù. Ç¥ÁØ RIAA Ä¿ºê¸¦ µû¸¥ LP´Â ±×³É µÎ ³ëºê¸¦ ¡®RIAA¡¯(500Hz, -13.7dB)¿¡ ³õ°í µéÀ¸¸é µÇ°í, ±×·¸Áö ¾ÊÀº ·¹ÄÚµå´Â °¢°¢ÀÇ ÅÏ¿À¹ö ÁÖÆļö(250Hz~1kHz)¿Í ·Ñ¿ÀÇÁ °¨¼â·®(-16dB~-5dB)¿¡ ¸ÂÃç µéÀ¸¸é µÈ´Ù.

 

#. Àß ¾Æ½Ã´Â ´ë·Î, ¾Æ³¯·Î±× À½¹ÝÀº Á¦ÇÑµÈ µð½ºÅ©¿¡¼­ ´õ ¿À·£ Àç»ýÀÌ °¡´ÉÇϵµ·Ï Çϱâ À§ÇØ À½¿øÁ¤º¸°¡ ±â·ÏµÇ´Â À½±¸(groove)ÀÇ Æø°ú ±íÀ̸¦ Á¶ÀýÇØ¾ß Çß´Ù. À½±¸°¡ ³Ð°í ±íÀº Àú¿ªÀº ·¹º§À» ³·Ãç À½±¸¸¦ ´ú Æij»°í, À½±¸°¡ Á¼°í ¾èÀº °í¿ªÀº ¹Ý´ë·Î ·¹º§À» ³ô¿© Ä¿ÆÃÇÑ °ÍÀÌ´Ù. Áï, ƯÁ¤ ÁÖÆļö(ÅÏ¿À¹ö ÁÖÆļö) ÀÌÇÏÀÇ Àú¿ªÀº ¿ø·¡º¸´Ù 6dB ³·Ãç Ä¿ÆÃÇÏ°í, °í¿ª(10kHz)Àº ¿ø·¡º¸´Ù ³ô¿© Ä¿ÆÃÇß´Ù. ÀÌ°ÍÀÌ ¹Ù·Î ÀÌÄþ¶óÀÌ¡ Ä¿ºê, ¡®EQ Ä¿ºê¡¯´Ù. µû¶ó¼­ ·¹ÄÚµå Àç»ý½Ã¿¡´Â EQ Ä¿ºê¿Í Á¤¹Ý´ë·Î º¸Á¤ÇØÁÖ¸é Àü ´ë¿ª¿¡¼­ ¿ø·¡ À½¾Ç½ÅÈ£¸¦ ¾òÀ» ¼ö ÀÖ°Ô µÈ´Ù. Áï, Àú¿ªÀº ÅÏ¿À¹ö ÁÖÆļöÀÇ À½¾ÐÀ» ´Ù½Ã 6dB ³ôÀÌ°í, 10kHz °í¿ª ÁÖÆļö´Â À½¾ÐÀ» ´Ù½Ã ³·ÃçÁÖ´Â °ÍÀÌ´Ù. ±×·±µ¥ ¹®Á¦´Â °¢ À½¹Ý»ç¸¶´Ù ÀÌ EQ Ä¿ºê°¡ ´Þ¶ó À½¹Ý Àç»ýÀÌ À½ÁúÀÌ ±ÕÁúÇÏÁö ¾Ê´Ù´Â °Í. ȸ»ç¸¶´Ù Àú¿ªÀÇ ÅÏ¿À¹ö ÁÖÆļö¿Í °í¿ªÀÇ ·Ñ¿ÀÇÁ °¨¼â·®ÀÌ ´Þ¶ú´Ù. ÄÝ·Òºñ¾Æ(Columbia)´Â ÅÏ¿À¹ö ÁÖÆļö°¡ 750Hz, 10kHz °¨¼â·®ÀÌ -16.0dB, ·±´ø(London)Àº 700Hz, -10.0dB, ºòÅÍ(Victor)´Â 800Hz, -10.0dB, µ¥Ä«(Decca)´Â 500Hz, -11dB, ºí·ç³ëÆ®(Blue Note)´Â 400Hz, -12.0dB¿´´Ù. ±×·¡¼­ 1958³â ¹Ì±¹·¹ÄÚµå»ê¾÷Çùȸ(RIAA)°¡ È®Á¤ÇÑ Ç¥ÁØÈ­ EQ Ä¿ºê°¡ ¹Ù·Î ¡®RIAA Ä¿ºê¡¯·Î, ÅÏ¿À¹ö ÁÖÆļö´Â 500Hz, ·Ñ¿ÀÇÁ °¨¼â·®Àº -13.7dB¸¦ Ç¥ÁØÀ¸·Î »ï¾Ò´Ù.

 

À̹ۿ¡ µö(DIP) ½ºÀ§Ä¡ ¹æ½ÄÀÇ Ä«Æ®¸®Áö ·Îµù ¸ðµâµµ °­·ÂÇÏ´Ù. ½ºÅÄ´õµå ¸ðµâÀÇ °æ¿ì MCÄ«Æ®¸®Áö´Â 180¿È, 90¿È, 45¿È, 35¿È, MM Ä«Æ®¸®Áö´Â 100k¿È, 47k¿È, 33k¿È, 24k¿È¿¡¼­ ¼±ÅÃÇÒ ¼ö ÀÖ´Ù. Åë»ó Æ÷³ë¾ÚÇÁÀÇ ºÎÇÏ(ÀÔ·Â) ÀÓÇÇ´ø½º´Â Ä«Æ®¸®ÁöÀÇ ³»ºÎ ÀÓÇÇ´ø½ºº¸´Ù ³ô¾Æ¾ß Çϴµ¥, ÀÌ´Â Ä«Æ®¸®Áö°¡ ÀоîµéÀÎ À½¾Ç½ÅÈ£¸¦ ¼Õ½Ç¾øÀÌ °Ç³× ¹Þ±â À§Çؼ­´Ù. Ä«Æ®¸®Áö ÀÔÀå¿¡¼­´Â µÞ´ÜÀÇ ÀÓÇÇ´ø½º°¡ ³ôÀ»¼ö·Ï ÀÚ½ÅÀÇ ÀÓÇÇ´ø½º°¡ »ó´ëÀûÀ¸·Î ³·Àº °ÍÀ¸·Î ÀνÄÇϱ⠶§¹®¿¡ Å« ÀúÇ×¾øÀÌ À½¾Ç½ÅÈ£¸¦ ³»º¸³¾ ¼ö ÀÖ´Ù.

 

 

 

 

ÇÑÆí FM223 Àü¸é ÆгΠ¸Ç ¿ÞÂÊ¿¡´Â ÀԷ¹öÆ°(Input A, B)ÀÌ Àִµ¥, À̸¦ ÅëÇØ Èĸé XLR ÀÔ·Â´Ü 2Á¶¿¡ ¿¬°áµÈ ÅÏÅ×À̺íÀ̳ª Åæ¾ÏÀ» ¼±ÅÃÇÒ ¼ö ÀÖ´Ù. ±× ¿·¿¡´Â ¹öƼÄÃ(Vertical) ¹öÆ°ÀÌ ÀÖ´Ù. ÀÌ´Â LP Ä¿ÆÃÀ» ÇÒ ¶§ ¸» ±×´ë·Î ¼öÁ÷À¸·Î ±×·çºê¸¦ Æij½ LP Àç»ý½Ã »ç¿ëÇÏ¸é µÈ´Ù. ´ëºÎºÐÀÇ LP´Â ¼öÆò(Lateral) ¹æ½ÄÀ» ¾´´Ù. ¡®+10dB Gain¡¯ ¹öÆ°Àº À§¿¡¼­ ¾ð±ÞÇÑ °Íó·³ ±âº» °ÔÀÎ 52dB¿¡ Ãß°¡·Î 10dB¸¦ ¾ñ´Â ±â´ÉÀÌ´Ù. 0.2mV ÀÌÇÏ ÀúÃâ·Â MC Ä«Æ®¸®Áö¿¡ À¯¿ëÇÒ °ÍÀÌ´Ù.

 

¡®³ëÄ¡¡¯(Notch) ¹öÆ°Àº Á¦ÀÛ ´ç½Ã¿¡ Çè ³ëÀÌÁî°¡ ³¢¾îµç LP Àç»ý½Ã À¯¿ëÇѵ¥, À̸¦ ´©¸¥ »óÅ¿¡¼­ 100Hz¿Í 120Hz¸¦ ¼±ÅÃÇϸé ÇØ´ç ÁÖÆļö¸¸ °¨ÂÊ°°ÀÌ ¾ø¾ÖÁØ´Ù. 100Hz¿Í 120Hz´Â ¹°·Ð Çè ³ëÀÌÁî ÁÖÆļöÀ̸ç, ÀÌ´Â AC Àü¿ø ÁÖÆļö(50Hz, 60Hz)ÀÇ 2¹è °íÁ¶ÆÄ´Ù. ¡®LF¡¯(Low Frequency) ÇÊÅÍ ¹öÆ°Àº ¸» ±×´ë·Î 20Hz ÀÌÇÏ ÃÊÀú¿ªÀÇ À½¾ÐÀ» -3dB °¨¼â½ÃÄÑÁØ´Ù.

 

 


 

 

EQ Ä¿ºê º¸Á¤ Å×½ºÆ®

 

 

David Oistrakh, London Symphony Orchestra ¡®Prokofiev Violin Concerto No.1¡¯(Prokofiev Violin Concertos Now. 1&2)

 

FM223ÀÇ 2°³ EQ Ä¿ºê º¸Á¤ ³ëºê¸¦ Á¶ÀýÇØ ABÅ×½ºÆ®¸¦ ÇغôÙ. Ç¥ÁØ RIAA Ä¿ºê¸¦ ±âÁØÀ¸·Î ÇßÀ» ¶§(A)¿Í ƯÁ¤ À½¹Ý»çÀÇ EQ Ä¿ºê¿¡ ¸ÂÃç ¼öµ¿ º¸Á¤À» ÇßÀ» ¶§(B)¸¦ ºñ±³ÇÑ °ÍÀÌ´Ù. ´Ùºñµå ¿ÀÀ̽ºÆ®¶óÈåÀÇ ÀÌ À½¹ÝÀº 1954³â 11¿ù18~21ÀÏ ¸ð³ë·Î ³ìÀ½µÈ LP·Î ÄÝ·³ºñ¾Æ¿¡¼­ ¹ß¸ÅµÆ´Ù. µû¶ó¼­ ¿ÞÂÊÀÇ ÅÏ¿À¹ö ÁÖÆļö¸¦ 500Hz, ¿À¸¥ÂÊÀÇ ·Ñ¿ÀÇÁ °¨¼â·®À» -16dB¿¡ ¸ÂÃç µé¾îº¸´Ï, RIAA Ä¿ºê º¸Á¤À¸·Î µé¾úÀ» ¶§º¸´Ù »ýµ¿°¨ÀÌ ³ÑÄ¡°í ƯÈ÷ °í¿ªÀÌ º¸´Ù ¸Å²ô·¯¿öÁø °ÍÀ» È®ÀÎÇÒ ¼ö ÀÖ¾ú´Ù. ¾Ç±âÀÇ Á¤À§°¨µµ ´õ »ì¾Æ³µÀ¸¸ç, ´ÙÀ̳»¹Í½ºµµ º¸´Ù ´Ã¾î³µ´Ù. ´Ù½Ã RIAA Ä¿ºê º¸Á¤À¸·Î µé¾îº¸¸é, À½µéÀÌ Á»Ã¼ ¹Ù´Ú¿¡¼­ ÀϾÁö ¸øÇÑ´Ù´Â Àλó. ÀüüÀûÀ¸·Î À½µéÀÌ ÀDZâ¼ÒħÇÏ°í ¹«±â·ÂÇØÁø µíÇß´Ù. ´Ù½Ã ÄÝ·³ºñ¾Æ Ä¿ºê·Î ¹Ù²ã µé¾îº¸¸é, À½ÀÇ ÀÔÀÚ°¡ ÁøÇØÁö°í ÇØ»ó·Â°ú »ý±â, »öä°¨ÀÌ ´ëÆø »ì¾Æ³²À» È®ÀÎÇÒ ¼ö ÀÖ¾ú´Ù. ´ÙÀ̳»¹Í ·¹ÀÎÁö°¡ ´Ã¾î³­ Á¡µµ Å« º¯È­´Ù. ÇѸ¶µð·Î À½µéÀÌ ÆÅÆÅ ³»·Á°¬´Ù°¡ ÂßÂß ¿Ã¶ó°¬´Ù.

 

 

 

 


 

 

¼Â¾÷ ¹× ½Ãû

 

 

½Ãû¿¡´Â À§¿¡¼­ ¾ð±ÞÇÑ °Íó·³ FM¾îÄí½ºÆ½½ºÀÇ ÇÁ¸®¾ÚÇÁ(FM268C), ÆÄ¿ö¾ÚÇÁ(FM1811), ½ºÇÇÄ¿(XS-1), ±×¸®°í ÇÁ·ÎÁ§Æ® ¿Àµð¿ÀÀÇ ÅÏÅ×À̺í 175 Vienna PhilharmonicÀ» µ¿¿øÇß´Ù. ÅÏÅ×À̺íÀÇ °æ¿ì Áö³­ÇØ ¸®ºä¸¦ ÇÑ ÀûÀÌ Àִµ¥, MC Ä«Æ®¸®Áö´Â ¿ÀÅäÆù ÃÖ»óÀ§ ¶óÀÎÀÎ Cadenza ½Ã¸®Á ±Ù°£À¸·Î ƯÁÖÇß´Ù. Ãâ·ÂÀü¾ÐÀº 0.5mV, ±ÇÀå ºÎÇÏ ÀÓÇÇ´ø½º´Â 50~200¿ÈÀÌ´Ù. F223Àº Ç¥ÁØ RIAA Ä¿ºê·Î µé¾ú´Ù.

 

 

Anne-Sophie Mutter, James Levine,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¡®Zigeunerweisen¡¯(Carmen Fantasie)

 

¹«°ÔÁß½ÉÀÌ ¹«Ã´ ³·°í ´ÜÁ¤ÇÑ À½, µÞ¹è°æÀÌ ¸÷½Ã Á¶¿ëÇÑ À½ÀÌ Èê·¯³ª¿Â´Ù. ½Ãû½ÇÀÇ °ø±â¸¶Àú Âß »¡¾ÆµéÀÎ °Í °°Àº ³î¶ó¿î SNRÀÌ´Ù. LP À½ÀÌ ÀÌ·¸°Ô ±ú²ýÇصµ µÇ³ª ½ÍÀ» Á¤µµ. ±×·¯¸é¼­µµ À½µéÀÌ »ª»ªÇÏ°Ô µé¾îÂù °ÍÀ» º¸¸é, ±×¸®°í ¹ÙÀ̿ø°ÀÌ ÇϳªÀÇ »ý¸íüó·³ ´À²¸Áö´Â °ÍÀ» º¸¸é ¿ª½Ã ¸î ¼ö À§ÀÇ ½Ç·ÂÀÌ´Ù. ûÀ½³ëÆ®¿¡ ½¯»õ ¾øÀÌ ¸Þ¸ðÇß´Ù. °ö´Ù, ¼ÒÇÁÆ®, Àû¸·, ¼ø¹é, ¼ø°á, ±ú²ý, ¼±¸í, Åõ¸í, Æò¿Â. ¾ø´Â °Í, ´À³¢Áö ¸øÇÑ °Íµµ ¹«´õ±â·Î Àû¾ú´Ù. ÀâƼ, Àâ³», °øÁø, ¶³¸², ÆíÂ÷, ±À¶ä, ³ª´ï. ¸¶Ä¡ Æí¾ÈÇÑ ½É¸®Ä¡·á½Ç¿¡ µé¾î¾ÉÀº °Í °°´Ù. FM¾îÄí½ºÆ½½º Ç® ½Ã½ºÅÛÀ» µéÀ» ¶§¸¶´Ù ´À³¢´Â °ÍÀÌÁö¸¸ Æ÷³ë¾ÚÇÁµµ ±×·¸°í, ÇÁ¸®, ÆÄ¿ö, ½ºÇÇÄ¿ ¸ðµÎ ÀÚ½ÅÀ» °áÄÚ ³»¼¼¿ìÁö ¾Ê´Â ¸ð½ÀÀÌ ¿ÀÈ÷·Á ´ë´ÜÇÏ´Ù.

 

 

Miles Davis ¡®Round Midnight¡¯(¡®Round About Midnight)

 

Æ®·³ÆêÀÇ À½»ö°ú Á¤À§°¨ÀÌ Àå³­ÀÌ ¾Æ´Ï´Ù. À½¿¡ ÁöÀúºÐÇÑ ±â¸§±â°¡ ¾ø´Â Á¡ÀÌ °¡Àå ´«¿¡ ¶è´Ù. ±×³É ¸¶ÀÏÁî µ¥À̺ñ½º ¹êµå¸¦ ½Ãû½Ç¿¡ ¼ÒȯÇØ ¿¬ÁÖ¸¦ °¨»óÇÑ´Ù´Â ´À³¦. ±×¸¸Å­ ¸®¾óÇÏ°í »ý»ýÇÏ´Ù. Æ®·ÅÆê°ú ÇǾƳëÀÇ À§¾Æ·¡ À§Ä¡ ±¸ºÐ, µå·³ÀÇ ¼¼¼¼ÇÑ ¾ÆƼŧ·¹À̼ÇÀÌ Àû³ª¶óÇÏ°Ô µå·¯³­´Ù. ±Í¸¦ ÂÐ±ß ¼¼¿ö À½ÀÇ Ãâ¹ßÁö¸¦ ÃßÀûÇغÁµµ µµÀúÈ÷ ½ºÇÇÄ¿ À¯´Öµé¿¡¼­ ³ª¿À´Â ¼Ò¸®¶ó°í´Â ¹ÏÀ» ¼ö ¾ø´Ù. ±×³É »ýÀ½¾ÇÀÌ´Ù. ÀÌ¾î ¡®Ah-Leu-Cha¡¯¸¦ µé¾îº¸¸é ÀçÁî ƯÀ¯ÀÇ ¸®µë¾ØÆäÀ̽º¿Í ¹Ðµµ°¨ÀÌ ´Ü¹ø¿¡ ÈíÁ·ÇÑ ¼öÁØÀ¸·Î ÆîÃÄÁø´Ù. ºñÀ¯ÇÏÀÚ¸é, ÇÁ¸®¾ÚÇÁ FM268C°¡ Àç»ý¹«´ë¿¡ °ø°£°¨À» ¼±»çÇÏ´Â ½ºÆäÀ̽º ½ºÅæÀ̶ó¸ç, FM223Àº ¿Àµð¿À ½Ã½ºÅÛ Àüü¿¡ ¿µÈ¥°ú »ý¸íÀ» ºÒ¾î³Ö´Â ¼Ò¿ï ½ºÅæÀÌ´Ù. 

 

 

Diana Krall ¡®Desperado¡¯(Wall Flower)

 

°è¼ÓÇؼ­ °îÀ» µé¾îºÁµµ FM223ÀÇ °¡Àå Å« ¸Å·ÂÀº Àû¸·ÇÑ ¹è°æ°ú ¼¶¼¼ÇÑ ÇØ»ó·Â, ³ª±ßÇÏ°í Á¤È®ÇÑ Ç¥Çö·ÂÀÌ´Ù. ¹è°æ¿¡ ¹º°¡ °³¿îÇÏÁö ¸øÇÑ ¹Ì¼¼ ³ëÀÌÁî°¡ ´Ü ÇÑ ¹æ¿ïµµ ¾ø´Â °Í °°´Ù. ¶Ç ´Ù¸¥ ¸Å·ÂÀº LP¿¡¼­´Â Á»Ã¼ µè±â Èûµç °í¿ªÀÌ ¼ú¼ú ÅÍÁ®³ª¿Â´Ù´Â °ÍÀε¥, ´ÙÀֳ̾ª Å©·ÑÀÇ 'µ¥½ºÆä¶óµµ'°¡ ²À ±× °æ¿ì¿´´Ù. Æ÷³ë¾ÚÇÁÀÇ ´ÙÀ̳»¹Í ·¹ÀÎÁö¿Í ÇØ»ó·ÂÀÌ ¹ÞÃÄÁá±â¿¡ °¡´ÉÇÑ ÀÏÀÌ´Ù. Æí¾ÈÇÏ°Ô À½¾Ç¿¡ ºüÁ®µé ¼ö ÀÖ°Ô ÇØÁØ Á¡µµ ´ë´ÜÇÏ´Ù. ´ÙÀ½ Æ®·¢ ¡®Superstar¡¯°¡ ½ÃÀÛµÆÀ» ¶§´Â ½Ãû½Ç¿¡ ±×³à°¡ µé¾î¿Â °Í °°¾Æ ¸Þ¸ðÇÏ´Ù ¸»°í °í°³¸¦ µé¾úÀ» Á¤µµ. ±×¾ß¸»·Î ½ºÇÇÄ¿¿Í ¾ÚÇÁ°¡ ¸ðµÎ »ç¶óÁö°í ±×³à¿Í ¹«´ë¸¸ ³²Àº »óȲÀÌ´Ù. ÀÌ ¹«´ë¿¡¼­´Â ȥŹµµ ¾ø°í ¾Ö¸ÅÇÔµµ ¾ø´Ù. Åë»ó 'À½¿¡¼­ Áß·®°¨ÀÌ ´À²¸Áø´Ù', 'Dz¿öÅ©°¡ °æÄèÇÏ´Ù', ÀÌ·± Ç¥ÇöÀ» ĪÂùÀ¸·Î ¾²´Âµ¥ FM223Àº ±×·± ¸»ÀÌ ÀüÇô ¶°¿À¸£Áö ¾Ê¾Ò´Ù. ¾îµð Ä¡¿ìÄ¡°Å³ª °­Á¶ÇÏ·Á µå´Â ±â»öÀÌ ÀüÇô ¾ø¾ú±â ¶§¹®ÀÌ´Ù. 

 

 

 

 


 

 

ÃÑÆò

 

 

FM¾îÄí½ºÆ½½ºÀÇ FM223 Æ÷³ë¾ÚÇÁ¸¦ ½ÃûÇÏ¸ç °è¼ÓÇؼ­ '¿£µå °ÔÀÓ'(end game)À̶ó´Â ´Ü¾î°¡ ¶°³ªÁú ¾Ê¾Ò´Ù. ¿µÈ­ '¾îº¥Á®½º: ÀÎÇÇ´ÏƼ ¿ö'¿¡¼­ ´ÚÅÍ ½ºÆ®·¹ÀÎÁö(º£³×µñÆ® ÄĹö¹èÄ¡)°¡ ¸»ÇÑ À¯¸íÇÑ ´ë»ç°¡ ÀÖ´Ù. "1400¸¸605°³ °æ¿ìÀÇ ¼ö¸¦ µûÁ®º¸´Ï Ÿ³ë½º¸¦ À̱â´Â °ÍÀº µü ÇÑ°¡Áö ¹æ¹ý¹Û¿¡ ¾ø´Ù. ¿ì¸®´Â ÀÌÁ¦ ¿£µå °ÔÀÓ(ÃÖÁ¾´Ü°è)¿¡ ÁøÀÔÇß´Ù." '¾îº¥Á®½º: ¿£µå °ÔÀÓ'À¸·Î È®ÀÎÇÑ °á°ú, ±× ÇÑ°¡ÁöÀÇ °æ¿ì´Â ¹Ù·Î ¾ÆÀ̾ð¸Ç(·Î¹öÆ® ´Ù¿ì´Ï ÁִϾî)ÀÌ »ì¾Æ ³²¾Æ ÇΰŽº³ÀÀ» ÇÏ´Â °ÍÀ̾ú´Ù. 

 

FM223ÀÌ ²À ±×·¨´Ù. LP¸¦ Àç»ýÇÏ´Â ¼ö¸¹Àº °æ¿ìÀÇ ¼ö Áß¿¡¼­, Å©·Î½º¿À¹ö/·Ñ¿ÀÇÁ EQ Ä¿ºê º¸Á¤ + ÀÓÇÇ´ø½º/Ä¿ÆнÃÅϽº Ä«Æ®¸®Áö ·Îµù + Ŭ¸¯/Å©·¡Å¬ ³ëÀÌÁî Á¦°Å + Ç»¾î ¹ë·±½º ȸ·Î + ³ëÇǵå¹é + Ŭ·¡½ºA ÁõÆø + º°µµ Àü¿øºÎ + LF ÇÊÅÍ + Vertical ÇÊÅÍ + ³ëÄ¡ ÇÊÅ͸¦ ¸ðµÎ °®Ãá Æ÷³ë¾ÚÇÁ´Â FM223ÀÌ °ÅÀÇ À¯ÀÏÇØ º¸ÀδÙ. ´É·Â°ú ¿©°Ç¸¸ µÇ¸é FM223À¸·Î Àü¼¼°è 1400¸¸605ÀåÀÇ ¼­·Î ´Ù¸¥ LP, »óó³­ LP, ÀúÃâ·Â ÀúÀÓÇÇ´ø½º MCÄ«Æ®¸®Áö¸¦ Á¦´ë·Î Àç»ýÇÏ°í ´ëÀÀÇÒ ¼ö ÀÖ´Â °ÍÀÌ´Ù. LP Àç»ýÀÇ ¿£µå°ÔÀÓÀÌ ½ÃÀ۵ƴÙ.

 

by ±èÆí ¿Àµð¿À Ä®·³´Ï½ºÆ®

 

 

Specifications

Input stage interference rejection

110 dB typically; 95 dB 20 Hz to 20 kHz.

Input impedance / Cartridge loading

Variable.

Standard module:

MC cartridge: 180 / 90 / 45 / 35 Ohm

MM cartridge: 100 / 47 / 33 / 24 KOhm

Headroom

+24 dB ref 0 dBv (34 VPP, 12 V RMS)

Gain

MC input to output 1 kHz: 52 dB (62 dB with +10dB

switch). If required, internally adjustable to other

values.

Gain switch

+10dB additional gain

Input Sensitivity

at 1 kHz: 250 uV (79 uV with + 10 dB switch)

Bandwidth

With internal RF filter: 1 Hz - 100 kHz

Hum and Noise

Sub-audio 12 dB/octave Linear-Phase Filter.

No negative influence on audio signals.

RIAA accuracy

 In RIAA setting better than

+/- 0.05 dB over full frequency range.

Outputs

Electronically symmetrical, balanced, discrete

Class A outputs can drive any balanced or unbalanced line stage. 

Output drive capability

+ 24 dBu (12V RMS) into 5 KOhm balanced load

Recommended load impedance

 >600 Ohm

Stereo separation

70 dB

Distortion

At 1 V (+1.2 dBu) out: immeasurable,

at +10 dBu out : 0.005%

Mains voltage

100-240V, 50-60Hz, auto adjusting

Power consumption

12 W continuous

Dimensions

446 mm wide / 92 mm high / 280 mm deep

Weight

FM 223 incl. p.s.: 7.1 kg net / 9.4 kg packed

 

 

FM Acoustics FM223 PhonoMaster

¼öÀÔ»ç

¿Àµð¿À°¶·¯¸®

¼öÀÔ»ç ȨÆäÀÌÁö

http://www.audiogallery.co.kr/

¼öÀÔ»ç ¿¬¶ôó

02-926-9084

±¸¸Å¹®ÀÇ

02-582-9847